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나의 간 수치는 왜 올라갔을까?
작성일 2019-10-10 오전 9:23:07  [ 조회수 : 706 ]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간 건강 지표로는 AST(GOT), ALT(GPT), 빌리루빈, 알부민, 감마 GT, 프로트롬빈 시간 등 6개 항목이 있다.
AST(정상 범위: 0~40IU/L)와 ALT(정상 범위: 0~40IU/L)는 간세포에 들어 있는 효소인데, 간 손상으로 인해 간세포가 파괴되면 혈액 속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이 수치가 높으면 간 질환 등 그 원인 질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간

간 건강 문제로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빌리루빈(정상 범위: 총 빌리루빈 0.2~1.0mg/dl)을 담즙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약해져, 빌리루빈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며, 반대로 간이 만드는 중요한 단백질인 알부민(정상 범위: 3.6~4.5 g/dl)은 충분히 만들어지지 못해 혈청 알부민 농도가 낮아진다. 빌리루빈과 알부민 농도는 간 기능이 얼마나 잘 유지되는지를 판단하는 지표가 된다.

간이나 담도에 문제가 생기면 감마 GT(정상 범위: 남성 11~63IU/L, 여성은 8~35IU/L)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며, 혈액 응고 시간인 프로트롬빈 시간(정상 범위: 11.4~15.4초)은 지연된다.
이러한 간 수치에 이상이 있는 것은 급성 간염, 만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 지방간염, 간 손상, 간경변증, 간암, 심근경색 등을 의미할 수 있어서 원인 질환부터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높아진 간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질환 외에 간 수치를 올리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음주, 과로, 비만, 약물, 건강보조식품, 과도한 운동이나 단백질 보충제 섭취 등이 있다.

평소 간 건강관리를 위해는 백신 접종, 위생관리 등 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주의하고, 절주와 금연 그리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만성 간질환자라면 철저한 관리와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간암 고위험군인 만 40세 이상 B형 또는 C형간염바이러스 보균자는 6개월마다 간암 검진을 받아야 한다. 간암의 진행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1년 주기로 진행하던 것을 6개월로 앞당겨 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평소 피로감이 심한데, 간 때문일까?
이전글 지방간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체중감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