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국민 절반, 조혈모세포 기증 의향 있어
작성일 2019-11-29 오후 2:57:12  [ 조회수 : 600 ]

국민 절반이 난치성 혈액질환 치료에 필요한 조혈모세포를 기증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2019.8.7∼8.30 전국 만 19세 이상 60대 미만 성인 남·여 1,000명 및 임산부 200명을 대상으로 조혈모세포 및 제대혈 기증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를 시행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28일 밝혔다.

조혈모세포란 혈액을 만드는 어머니 세포라는 뜻으로 정상인 혈액에 약 1%가량 존재하는 줄기세포를 말한다. 그리고 제대혈은 산모가 신생아를 분만할 때 분리 배출된 탯줄 및 태반에 존재하는 혈액을 뜻한다.

 

일반 국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66.6%가 조혈모세포 기증을 알고 있으며, 53.1%는 기증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혈모세포 기증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막연한 두려움(40.9%)’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조혈모세포 기증이 대부분 골수를 통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아직도 ‘골수기증’이라는 인식에 쉽게 기증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출산하는 산모로부터 조혈모세포를 얻을 수 있는 ‘제대혈 기증’의 경우에는 59.7%가 인지하고 있으며, 50.5%가 ‘기증 의향이 있다’라고 응답하였다.

 

국내에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이식 대기자는 4,497명으로, 약 34만 명이 조혈모세포 기증 의사를 밝힌 상태다. 그러나, 이식을 위해서는 조직적합성항원형(HLA)이 일치해야 가능하므로 이식 대기자분들이 조속히 이식을 받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기증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 김기철 과장은 “과거 조사보다 인지도는 상승하였으나, 아직도 많은 분이 심리적인 두려움으로 기증을 꺼리고 있는 것 같다”라고 전했다. 또한 “최근에는 조혈모세포의 채취 유형이 헌혈과 유사한 채취 형태인 ‘말초혈 기증’이나 임산부의 ‘제대혈 기증’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라며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계속하여 적극적으로 홍보·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85708 | 하이닥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나도 모르게 시작된 허리통증? 감별 진단과 치료 중요
이전글 심폐소생술 시행 시 심장정지 생존율 3배 향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