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눈 떨림에만? 연령별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작성일 2020-02-18 오후 5:27:25  [ 조회수 : 1471 ]
마그네슘은 필수 미네랄로 신체 내 뼈, 근육, 체액, 세포 안에 존재하며 300여 가지가 넘는 화학작용에 관여한다.
뼈와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날카로운 신경을 안정시키며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단순히 ‘눈 떨림’에만 마그네슘 부족을 떠올리는가?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증상 역시 마그네슘 부족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매달 생리통에 시달리는 20대 여성 A 씨
#대학생 A 씨는 매달 생리통으로 힘들다. 이번 달도 진통제 복용으로 넘어갔지만, 다음 달 또 아플 걸 생각하면 벌써 걱정된다.

2007년 발표된 ‘생리전증후군 환자에서 식습관과 조직 미네랄의 특성’이라는 논문에서는 생리전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에게서 특징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신경 조직을 이완하여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해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여성일수록 감정 기복, 우울, 자궁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 등의 심한 생리 전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감정 기복인 심한 30대 직장인 B 씨
#직장인 B 씨는 널뛰기하는 감정을 주체할 수가 없다. 회사 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일까? 라고 짐작은 해보지만, 감정을 어떻게 달래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

B 씨 역시 마그네슘 부족일 수 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는 마그네슘을 몸 밖으로 과도하게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마그네슘 부족은 신경을 날카롭고, 예민하며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고혈압을 앓고 있는 40대 직장인 C 씨
#직장인 C 씨는 작년 직장검진에서 고혈압을 진단받았다. 그래서 이따금씩 올라가는 혈압이 신경 쓰인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각종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고혈압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해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이완보다는 수축하는 힘이 더 커져 혈압이 상승한다. 또한, 고혈압의 합병증인 각종 심장질환의 위험까지 높아질 수 있다. 미국 심장학회지에 따르면 1일 마그네슘 섭취량 186mg 이하일 경우 심장병 발병 위험이 약 1.8배 증가한다고 나타났다.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갱년기의 50대 주부 D 씨
#주부 D 씨는 몇 년 전부터 손·발 저림, 불면 등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다. 그중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은 뼈 약화로 발생하는 골다공증이다.

많은 사람이 뼈 건강을 생각하면 칼슘을 먼저 떠올리지만, 마그네슘이 없는 칼슘은 무용지물이다. 이는 마그네슘이 혈액 속 칼슘을 뼈로 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 만약 이를 모르고 마그네슘 없이 칼슘만 계속 섭취한다면, 혈액 속에 칼슘은 그대로 배출되거나, 그대로 남아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마그네슘 섭취는 갱년기 손·발 저림, 불면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마그네슘,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19~30세 기준으로는 남성 400mg, 여성 310mg이고, 성인 31~50세 기준은 남성 420mg, 여성 320mg이다. 이는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견과류, 바나나, 우유, 콩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하지만, 다양한 식자재를 풍부하게 섭취하기 어려운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마그네슘을 충분하게 공급받기란 쉽지 않다.

이런 경우 마그네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마그네슘 함량을 확인하고, 그 외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만약, 생리전증후군이나 갱년기증상을 완화하고자 한다면 비타민 E, 고혈압 등으로 혈행장애를 개선하고 싶다면 감마오리자놀, 우울증, 감정기복 증상에 도움 받고자 한다면 비타민 B6 등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젊어서 괜찮다고? 건강검진 언제부터 받아야 할까?
이전글 무리한 컴퓨터 사용, 손목에 이상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