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골절과 폐렴의 원인 ‘노인성 근감소증’, 그 예방법은?
작성일 2019-10-18 오전 11:18:11  [ 조회수 : 385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만성질환, 영양부족, 운동량 감소로 인해 체내 근육의 양, 근력 및 근 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을 노인성 근감소증이라고 한다.

이는 노년기에 일어나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길 수 있지만, 사실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다.

노인성 근감소증

근 감소는 근육세포가 줄어들면서, 체내 단백질 합성 능력과 단백질 흡수능력이 떨어져 발생한다. 근육량은 30세 전후로 1년에 약 1%씩 감소하는데, 40세가 넘어가면 그 속도가 더욱더 빨라진다. 그리하여 60세 이상은 20대에 보다 근육량이 30%가 줄고, 80세 이상은 절반 가까이 근육이 소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로 인한 근력 약화는 신체 능력을 전반적으로 감소 시켜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유발한다. 그리고 호흡근을 제대로 쓰지 못해 기침, 가래를 잘 뱉어내지 못하면 폐렴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대사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노인성 근감소증은 노화로 오는 생리적인 현상이지만,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다. 지금 50~60대라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반드시 근력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또한, 30세라 할지라도 안심할 수는 없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근감소가 시작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 지금부터 꾸준히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은 하체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스쿼트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동작 자체가 무리가 된다면 의자를 잡은 상태로 무릎을 굽혀 앉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도움 된다.

또한 근육생성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콩류, 견과류, 쇠고기, 닭고기 등이 있다. 일반 성인의 1일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당 0.8g 정도나, 노인의 경우 1~1.2kg으로 충분히 먹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살짝 넘어졌는데 ‘뚝’, 골다공증 예방법은?
이전글 관절 건강 지키며 단풍 즐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