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쥬니어건강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쥬니어건강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우리 아이 아토피, 비염은 비타민 D부족 탓
작성일 2017-08-21 오전 11:37:15  [ 조회수 : 2282 ]
우리나라 초등학생 10명 중 8명이 비타민 D 부족으로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비염의 발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지현 교수와 양혜경 임상강사 연구팀은 2010년 10월부터 11월까지 무작위로 선정한 전국 초등학교 45곳의 1학년 학생 3,720명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연구팀은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 증상이 있었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기준치인 30ng/ml 이상인 학생은 전체 17.6%(653명)에 그쳤고, 20~29.9ng/ml로 불충분한 경우에 해당하는 학생은 64%(2,384명), 20ng/ml 미만인 결핍상태에 해당하는 학생은 18.4%(683명)로 조사됐다.

햇빛이 쬐는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생성되기 때문에 햇살 비타민으로도 불리는데, 학생들의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들의 야외 활동 시간이 적다는 의미다.

특히,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결핍 상태인 학생은 기준치 이상의 학생보다 아토피 피부염과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각각 1.3배와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대해 연구팀은 체내에서 면역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D가 부족해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능으로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하다. 비타민 D를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팔다리 등 신체의 15%이상이 노출된 상태로 햇빛을 직접 쬐는 것이 비타민 D 농도를 올리는 데 효과적이다.

김지현 교수는 “과거와 달리 주로 실내에서 생활을 많이 하다 보니 아이들이 만성적인 비타민 D 부족에 시달릴 위험이 커졌다”며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비염 등이 있는 아이들은 무조건 햇빛 노출을 꺼리지 말고, 적절한 햇빛 노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으로 실시된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알레르기와 천식'(Allergy and Asthma Proceedings)' 최근호에 발표됐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그만 좀! 자녀가 게임에 빠지는 이유는?
이전글 사회성 부족한 아이, 아스퍼거증후군 증상과 자가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