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쥬니어건강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쥬니어건강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어린이, 양치질할 때 치약 과다 사용 자제해야
작성일 2019-02-14 오후 4:47:55  [ 조회수 : 941 ]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어린이가 양치질할 때 불소를 과다 섭취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어린이가 양치질하는 모습

치아가 발달 중인 어린이가 치약의 대표 성분인 불소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치아의 에나멜 구조를 변화시키고 변색, 흰 줄과 같은 흔적 등이 생기는 ‘치아불소증’이 생길 수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2013~2016년까지 3~15세의 자녀 5,157명의 부모가 미국 보건영양조사(NHANES)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양치질 습관’에 대한 설문 답변한 내용을 분석했다. 그 결과, 3~6세 어린이의 38%가 치과에서 권장하는 치약 권장량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와 미국치과의사협회는 일반적으로 2세 정도부터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데, 3세까지는 쌀 한 알 크기의 양만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3~6세의 아이는 완두콩 한 알 크기의 양(0.25g)이 적당하며, 이때부터 음식물이 입 안의 점막이나 혀 안에 닿으면 반사를 일으키는 ‘연하 반사’ 작용이 발달해 불소 과다 섭취를 예방할 수 있다.

미국 시애틀 아동 병원의 의사인 Michelle Terry는 “구강 건강 제품의 광고는 치약 사용 자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하며, “지금까지 본 치약 광고는 칫솔모에 치약이 1~2인치 정도 발라져 있는데 이는 이를 한 번 닦을 때 필요한 양의 10배를 사용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어린이 치약의 경우에는 풍선껌이나 과일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향을 첨가하기 때문에 삼키기 쉽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자녀가 올바른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부모의 관리에 대한 중요성 또한 강조한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태어난 지 6개월 정도 후 첫 이가 나오면 바로 양치질할 것을 권고하지만, 80%가 권장 시기보다 늦게 양치질을 시작했다. 또 2세 이상 어린이는 하루 두 번 불소치약으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지만, 실제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34.2%는 하루에 한 번만 양치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정기 발행하는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MMWR)’의 2월 1일 자에 실렸으며, Medscape 등에서 보도했다.

목록  인쇄
   
다음글 학교 가는 우리 아이, 꼼꼼히 체크해야 할 건강 포인트는?
이전글 밥 먹을 때 스마트폰 영상 시청? 아이 발달 더뎌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