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쥬니어건강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쥬니어건강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아기의 유아식 거부, 대체 무엇 때문일까?
작성일 2019-10-02 오전 11:52:54  [ 조회수 : 691 ]
많은 사람이 어릴 때는 밥만 잘 먹고 잠만 잘 자도 엄마 아빠에게 효도하는 것이라 말한다.
젖도 잘 떼고 이유식도 잘 먹던 아기가 돌 이후 점차 식욕이 줄어 밥을 거부하기 시작하면 엄마 아빠의 속은 타들어 간다. 하지만 억지로 아기 입에 숟가락을 들이밀 수는 없는 법. 어른이 밥을 안 먹을 때도 이유가 있는 것처럼 아기가 먹는 걸 거부할 때도 분명한 이유가 있다.
 
아이가 먹는 걸 거부한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확인을 해보자.

아기의 식사시간

1 젖니 때문은 아닐까?
아기는 생후 6개월에 치아가 나기 시작하며 3세 이전에 20개의 치아가 모두 나오게 된다. 대개 젖니가 날 때는 잇몸이 가렵고 아프기 때문에 침을 많이 흘리며 먹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이가 모두 나올 때까지는 어쩔 수 없이 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데, 아기가 칭얼댈 때마다 차가운 물수건을 잇몸에 대거나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2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된 걸까?
무른 밥과 잘게 다진 이유식에 익숙해진 아기들은 아직 씹고 삼키는 게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 부드럽고 으깬 음식부터 시작하여 부드러운 덩어리가 섞인 음식, 씹어서 먹어야 하는 음식을 순차적으로 먹이는 게 좋다. 아기가 씹어서 먹어야 하는 음식을 계속 거부할 경우 이를 억지로 먹이거나 포기하지 말고 식단에 변화를 주거나 평소 잘 먹던 부드러운 음식에 섞어서 먹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밥을 먹다 멈춘 아기

3 밥보다 다른 게 더 좋을 수도?
호기심이 왕성해지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밥을 먹는 것보다 장난감, 주변 환경 살피는 게 더 즐거울 수 있다. 이럴 때는 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 아기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게 많은 거실에서 식사를 하는 것은 피하고 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주방으로 자리를 옮겨 밥을 먹을 수 있도록 하자.

4 너무 억지로 먹이려고 한 건 아닌지?
아기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 밥 먹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꼭 밥시간에 맞춰 먹이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기가 먹고 싶지 않다는 표현을 한다면 이를 받아들이자. 억지로 먹이려고 하거나 속상한 마음에 다그치면 아기는 먹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더 커질 수 있다. 먹고 싶은 것을 알아서 선택하게 하거나 조금 지저분해지더라도 아기가 직접 음식을 만지고 느끼면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게 도움 될 수 있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소아청소년과 상담의사 류혜경 원장은 “아이를 키우다 보면 밥을 잘 먹는 시기가 있고 또 잘 안 먹는 시기가 있을 수 있다”며 “만약 식사를 거부한다면 우선은 아기가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세 끼를 차려주고 30분이 지난 후에도 먹지 않는 경우엔 밥상을 치우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류 원장은 “하지만 계속 밥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엔 밥을 먹지 않을만한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 키와 몸무게 등 신체 발달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시기가 직속되는 경우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진찰 후 상담을 받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거짓말 자주 하는 부모의 자녀, 어른 되면 거짓말 더 많이 해
이전글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시작, 아기도 4가 독감백신 받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