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과민성대장증후군, 일단 ‘3가지’를 피해라
작성일 2019-08-12 오전 10:11:10  [ 조회수 : 837 ]
국민 스트레스 질환으로 꼽아도 될 만큼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컨디션이나 식습관에 따라 증상이 많이 좌우된다. ‘과민성’이라는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증상이 늘 나타나기보다는 특정 자극요인이 더해질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바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다. 설사, 복통, 변비 등 배변 양상이 자주 변하고, 변을 본 후 복통이 없어지는 등 관련 증상이 한 달에 3일 이상, 3개월간 계속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

복통을 호소하는 남성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요인 3총사가 있는데, 스트레스와 피로, 과음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평소 생활방식과 식사 조절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서 얼마나 의지를 가지고 실천해가느냐에 따라 병의 양상이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무실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는 직원

△ 스트레스 = 사람이 100명이라면 최소 100가지 이상의 스트레스가 있다고 할 정도로 스트레스는 개인차가 심하다. 여행, 시험, 승진, 출장, 결혼 등 다양한 일상생활의 변화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알게 모르게 인체에 영향을 주어 복부팽만, 변비, 설사, 잔변감 등 다양한 대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스트레스 상황 속에 있다면 명상, 운동, 스트레칭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심각한 스트레스로 전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피로를 호소하는 남성

△ 피로 = 피로는 몸에 무리를 주어 인체의 정상 기전을 흩트려 버리는 작용을 한다. 피로가 쌓이면 잠을 제대로 이루기 어렵고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피로 해소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물론 스트레스나 근육통, 집중력 저하 등 전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충분한 수면, 균형 있는 영양 섭취,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도록 한다.

과음에 지친 남성

△ 과음 = 술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 우유, 콩류 등 특정 음식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거의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이러한 음식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관련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특정 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라면 이들 음식을 피해 장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암과 어떻게 다를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암의 위험인자가 아니다. 다만 같은 장 질환 증상을 보이다 보니 혹시 대장암은 아닌지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혈변, 이유 없는 체중감소, 갑작스러운 배변 습관 변화 등이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50세 이상이라는 ‘나이’ 자체가 대장암 위험 요인으로 꼽히기 때문에 50세 이상이면서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본 적이 없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담배 연기, 항생제 내성 있는 ‘슈퍼 박테리아’ 만든
이전글 동맥경화증, 무시했다간 목숨이 위험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