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이드

병원소개
병원장인사말
역대병원장
설립정신/이념
비전과 핵심가치
HP/HI 소개
병원연혁
조직도
홍보영상
병원둘러보기
협력사이트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요전화번호
주차안내
원내배치도
면회안내
편의시설안내
고객지원
증명서발급안내
소득공제신청
진료안내·예약
외래진료
보험진료
응급진료
외국인진료
입퇴원안내
진료시간표
진료예약/조회
종합검진예약
비급여수가정보
진료과·의료진
진료과
의료진
간호부
전문센터
진료지원부서
고객마당
문의하기
고객의소리
자주묻는질문
사이버병문안
설문조사
건강마당
건강뉴스
전문의칼럼
쥬니어건강
복약정보
영양정보
간단한 응급처치
간단한 자기진단
내게맞는검진찾기
나눔터
원목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호스피스
가정간호
성가롤로자선회
발전기금
의료봉사
병원소식
NEWS
교육/행사
언론보도
채용정보
입찰공고
병원보
친절직원
병원갤러리
교육안내

건강마당

건강뉴스

성가롤로병원은 최선을 다합니다. 환자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마당
  • 건강뉴스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담배 연기, 항생제 내성 있는 ‘슈퍼 박테리아’ 만든
작성일 2019-08-14 오전 10:25:42  [ 조회수 : 729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담배 연기로 인해 매년 미국에서 48만 명이 사망한다. 이뿐만 아니라 담배는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이 요인’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을 해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영국 배스 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흡연으로 인해 특정 박테리아 균주가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다는 것이 나타났다. 박테리아가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면 우리 몸이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미국에서 매년 2백만 명이 우리 몸에 해롭고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에 감염된다고 추정하고 이 중 23,000명이 치료되지 않아 사망한다고 밝혔다.

담배 연기

담배는 이 사망자 수를 더 늘릴 예정이다. 연구팀은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황색포도상구균을 치료하는 약에 저항성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전 세계 인구의 60%에서 나타나는데 피부 감염, 폐렴, 감염성 심내막염 등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과 관련이 있다.

어떻게 흡연이 항생제 내성을 유발하는 것일까?
연구팀은 담배 연기가 황색포도상구균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을 알아냈다. 담배 연기는 미생물 DNA의 돌연변이를 증가해 비상 반응을 하도록 강요하는데 그 결과 황색포도상구균을 강하게 만들어 항생제에 저항 할 수 있게 한다. 실험에서 담배에 노출된 미생물은 결핵균을 치료하는 항생제인 ‘리팜피신’에 대한 내성을 나타냈다. 덧붙여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사용되지 않은 다른 항생제의 효과를 차단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황색포도상구균

배스 대학교의 생물학 및 생화학학과의 수석 저자인 Maisem Laabei는 "우리는 담배 연기의 영향이 조금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 정도로 약제 내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았다"고 밝히며 "흡연으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는 미생물 세포에 반응을 유도해 독성 및 감염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순수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황색포도상구균은 매우 침습적이며 끈질긴 것으로 나타났다. 변종은 체내에 오랫동안 머물러있고 건강 문제를 일으킬 때까지는 발견하기가 어려웠다. 연구팀은 “변종 황색포도상구균은 우리 몸에 지속해서 남아 있지만 없애기는 어려우며 만성 감염과 관련이 있다”고 발표하며 “이는 흡연의 단점과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금연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는 좋은 기회”라고 이야기했다.

이번 연구는 학술지 Scientific Reports 온라인판에 실렸으며 Medical Daily에 보도되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목록  인쇄
   
다음글 더운 날씨에 ‘꼭 붙잡아야 하는’ 건강관리법
이전글 과민성대장증후군, 일단 ‘3가지’를 피해라